컴퓨터의 전면 이어폰 꽂는 곳에 이어폰을 항상 꽂아 두고 게임할 때만 이어폰을 쓰는데, 유튜브나 노래를 감상할 때 이 이어폰을 PC에서 뽑아야지만 스피커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이다. 계속 이렇게 뺐다 꽂았다 하는 것도 불편하고, 또 자주 그러다 보면 이어폰 꽂는 단자가 고장날 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이어폰을 빼지 않고도 스피커로 음악을 듣는 방법을 찾다가 알아냈다! 무슨 별도의 프로그램을 쓰라는 글도 있지만, 이왕이면 프로그램 설치 없이 해결하는 게 가장 좋지 않겠나 해서 알아보다가 아래의 방법만으로도 성공했다.
내 컴퓨터는 약 한 달 전에 새 완제품으로 구매한 것이라 그렇게 구형이 아니기 때문에, 구형 컴퓨터에서만 발생하고 신형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그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지금까지 내가 본 PC는 거의 다 사운드 드라이버가 리얼텍(Realtek High Definition Audio)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될 것이라고 본다.
우선 당연히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사운드 드라이버는 설치되어 있다고 보고, 윈도 파일 탐색기를 열고 주소창에다가 C:\Program Files\Realtek\Audio\HDA\RAVCpl64.exe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오른쪽 상단의 ‘장치 고급 설정’을 선택한다.
그 다음 아래처럼 두 번째 옵션을 선택한다.
확인을 누르고 나면 이제 사운드 장치에 스피커 외에 헤드폰 모양의 장치가 하나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스피커와 이어폰을 별도의 장치로 분리하는 것이다.
이제 이어폰을 컴퓨터에 꽂아 놓은 상태에서도 윈도 화면 오른쪽 맨 아래에 스피커 버튼 누르면 나오는 장치 목록에서 스피커로 소리가 나오게 할지 이어폰으로 소리가 나오게 할지 선택할 수 있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