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8일 일요일

“기기 저장소가 손상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기기가 위험한 상태입니다.” 해결 방법

샤오미 폰에만 해당되는 것인지 다른 폰에도 해당되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내가 샤오미 폰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집에서 굴릴 용도로 구형 폰을 하나 샀는데 택배로 받아서 딱 켜자마자 아래에 영어로 “Find Device storage corrupted. Your device is unsafe now.”라고 토스트 알림으로 여러 번 뜨는 것이다.


으잉? 이건 뭐지? 처음 보는 건데.. 어쩐지 왤케 부팅이 느린가 했네.. 하여튼 이 중고xx 시끼들 구라치고 사기치는 건...

중얼대며 뭐 안 되면 버린다는 심정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봤다. 처음에 난 그냥 미플래시로 패스트부트 롬을 깔면 어지간하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해결되지 않았다. eu롬도 깔아 보고, 암튼 롬 재설치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았다. 지금 이 글을 쓰는 게 해결하고 나서 한참 후에 쓰는 글이라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기기 저장소가 손상된 상태에서는 구글 계정 로그인이 안 되던가 했던 것 같다.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게 아니라 구글 계정 로그인 단계에서 키보드가 뜨질 않아서 아예 입력할 수가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사실상 그냥 집에서 와이파이용으로 사용하려고 해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그런 상태인 것이다.

자, 이제 해결 방법 설명.

출처에서는 루팅된 상태에서 TWRP 리커버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나는 루팅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해결이 되었다.

1. TWRP든 OrangeFox든 커스텀 리커버리는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또 현재 깔려 있는 롬 버전과 동일한 버전의 MIUI 패스트부트 롬 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패스트부트 롬이라는 뜻은 리커버리 롬이 아니라는 뜻. 패스트부트 롬 파일은 보통 확장자가 tgz이다. 리커버리 롬은 zip이고. 아는 사람은 알겠지.

2. 그 패스트부트 롬 압축파일을 풀어서 쭉 하위 폴더로 들어가 보면 images 폴더 안에 persist.img 파일이 있는데 이 persist.img 파일을 폰의 내장메모리 최상단 폴더에 복사한다.

3.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한다. TWRP 리커버리로 들어가자는 뜻.

4. Advanced 선택


5. Terminal 선택


6. 아래와 같이 명령어 입력 상태가 된다.


7. 두 줄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키보드 맨 구석의 파란 엔터 버튼을 누른다. 한 줄 입력하고 엔터 치고 또 한 줄 입력하고 엔터 친 것으로 기억한다.


simg2img /sdcard/persist.img /sdcard/persist_EXT4.img
dd if=/sdcard/persist_EXT4.img of=/dev/block/bootdevice/by-name/persist

8. 아래와 같이 나오면 성공한 것이고, 이제 폰을 리부팅하면 된다. 스크린샷에 나온 수치들은 폰 기종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똑같은 숫자여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