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굴릴 용도로 구형 폰을 하나 샀는데 택배로 받아서 딱 켜자마자 아래에 영어로 “Find Device storage corrupted. Your device is unsafe now.”라고 토스트 알림으로 여러 번 뜨는 것이다.
으잉? 이건 뭐지? 처음 보는 건데.. 어쩐지 왤케 부팅이 느린가 했네.. 하여튼 이 중고xx 시끼들 구라치고 사기치는 건...
중얼대며 뭐 안 되면 버린다는 심정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봤다. 처음에 난 그냥 미플래시로 패스트부트 롬을 깔면 어지간하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해결되지 않았다. eu롬도 깔아 보고, 암튼 롬 재설치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았다. 지금 이 글을 쓰는 게 해결하고 나서 한참 후에 쓰는 글이라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기기 저장소가 손상된 상태에서는 구글 계정 로그인이 안 되던가 했던 것 같다.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게 아니라 구글 계정 로그인 단계에서 키보드가 뜨질 않아서 아예 입력할 수가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사실상 그냥 집에서 와이파이용으로 사용하려고 해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그런 상태인 것이다.
자, 이제 해결 방법 설명.
출처에서는 루팅된 상태에서 TWRP 리커버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나는 루팅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해결이 되었다.
1. TWRP든 OrangeFox든 커스텀 리커버리는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또 현재 깔려 있는 롬 버전과 동일한 버전의 MIUI 패스트부트 롬 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패스트부트 롬이라는 뜻은 리커버리 롬이 아니라는 뜻. 패스트부트 롬 파일은 보통 확장자가 tgz이다. 리커버리 롬은 zip이고. 아는 사람은 알겠지.
2. 그 패스트부트 롬 압축파일을 풀어서 쭉 하위 폴더로 들어가 보면 images 폴더 안에 persist.img 파일이 있는데 이 persist.img 파일을 폰의 내장메모리 최상단 폴더에 복사한다.
3.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한다. TWRP 리커버리로 들어가자는 뜻.
4. Advanced 선택
simg2img /sdcard/persist.img /sdcard/persist_EXT4.imgdd if=/sdcard/persist_EXT4.img of=/dev/block/bootdevice/by-name/persist
8. 아래와 같이 나오면 성공한 것이고, 이제 폰을 리부팅하면 된다. 스크린샷에 나온 수치들은 폰 기종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똑같은 숫자여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