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6일 목요일

파워포인트로 사인(싸인, 서명) 이미지 파일 만들기

휴대폰의 통신사 번호이동을 할 일이 있는데 이게 90일 이내의 번호이동이라서 중립기관이라는 것을 거쳐야 한다. 나는 번호이동할 새 통신사에서 알아서 해 주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가만히 기다렸는데 기다리다가 검색을 좀 해 보니 그게 아닌 것 같다. 내가 직접 뭔가를 해야 하는 것이다.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라는 한글 문서 양식을 받아서 작성하고 신분증과 함께 이메일로 어디에 보내는 것인데 이메일 보내면 끝인 줄 알았는데 이런 이메일 답장을 받았다.

"3개월 이내" 오류코드가 확인되고 있지 않습니다. 먼저 번호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저희가 제한을 풀 수 있는 오류코드(BF1010, BF1028, BF1029) 띄워 주신후 접수 바랍니다.

또 검색해서 알아보니 번호이동 개통 신청을 한 후에 저 신청서를 이메일로 보내야 하는 것 같다. 신청서에 날짜를 5월 4일로 써서 출력했는데 또 그거 하나 고쳐서 다시 출력해야 하네... 귀찮다. 프린터 출력 작업이 귀찮다. 그냥 파일로 보내면 안 되나? 서명 때문에 안 되네.. 서명 이미지가 있으면 삽입해서 저장하면 될 텐데... 해서 방법을 알아봤고 그 과정을 아래에 작성하겠다. 나는 포토샵을 전혀 할 줄 모르기 때문에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사인 이미지를 만들 것이다.

우선 싸인 이미지에 들어갈 적당한 글꼴(폰트)을 찾아야 한다. 서명 이미지니까 손글씨체가 좋겠지. 네이버 클로바라는 곳에 무료로 사용 가능한 손글씨 폰트가 잔뜩 있다. 여기서 TTF 파일을 내 컴퓨터로 받은 다음에 마우스 우클릭해서 ‘설치’를 하면 내 컴퓨터에 그 폰트가 설치된다. 원하는 폰트를 다 설치한 다음에 파워포인트를 실행해야 파워포인트에서 그 폰트를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

파워포인트에서 가로 텍스트 상자를 열고 거기에 서명으로 사용할 글자를 넣는다. 이름을 넣어도 된다. 이 글에서는 홍길동을 적었다.


그 다음 글꼴을 아까 설치한 손글씨 폰트로 변경해 준다.


그리고 글씨 크기를 적당하게 크게 조절해 준 다음에,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도형 서식’ 메뉴로 간다.

그리고 우측의 도형 서식 메뉴를 아래와 같이 설정해 준다. 이것은 텍스트 상자의 크기를 최소로 줄이고 필요없는 여백을 없앤 상태고 이미지로 저장하기 위한 것이다. 아, 나는 오피스 365 버전의 파워포인트를 쓰고 있다.


그 다음 이제 사이즈가 작아진 텍스트 상자를 다시 마우스 우클릭하고 ‘그림으로 저장’을 선택해서 그림 파일로 저장한다.

그리고 파워포인트에서 그 텍스트 상자를 지워버린 다음에 그림 삽입 기능으로 방금 저장한 그림 파일을 불러온다.


불러온 그림 파일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더블 클릭하면 왼쪽 상단의 메뉴가 아래와 같이 바뀐다.


그러면 ‘배경 제거’를 고르고 그 다음 나오는 메뉴에서 ‘보관할 영역 표시’를 고른다.


그 다음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그림을 드래그하면 아래와 같이 검정 글씨가 보라색 글씨로 바뀐다. 마우스로 막 드래그를 해서 검정 부분을 모두 다 보라색으로 바꿔 준다.


그 다음 왼쪽 상단의 ‘변경 내용 유지’ 버튼을 눌러 주고 다시 또 마우스 우클릭해서 ‘그림으로 저장’한다. 이렇게 하면 서명 이미지가 다 만들어진 것이고, 이제 엑셀이든 워드든 한글이든 어디에든 이미지 삽입 기능으로 넣어서 사용할 수가 있다.

한글을 예로 들면, 나는 거의 한글을 쓸 일이 없기 때문에 2007 버전을 그냥 비상용으로 쓰고 있는데 위에 그림 삽입 버튼을 누르고 서명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고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서명 이미지가 보여질 것이다.


그리고 서명 이미지는 보통 문서의 글씨 위에 (주로 (인) 표시) 위에 덮어쓰기 때문에 서명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에 이미지를 더블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면 잘 덮어질 것이다.


이렇게 해서 서명 이미지를 삽입한 문서(중립기관 번호이동 신청서)를 완성한 다음에 이메일로 보낼 때는 임의로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한글 파일 자체를 보내면 안 되니까 PDF 파일로 저장해서 보내야 하는데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한글 메뉴에서 인쇄(ALT키 + P)를 하고 PDF 저장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