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13일 목요일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 대체(대안) 프로그램 추천

내가 뭐 프로그램 짜는 사람도 아니고 컴퓨터로 특별한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냥 기본 파일 탐색기만 써도 버틸 만하긴 한데, 요새 이상하게 로컬 디스크 (D:)만 가면 로딩이 느린 것이다. 또 며칠 전에 샤오미 폰의 롬질을 하다 보니 파일 탐색기 창을 여러 개 띄어 놓을 일이 생겼는데 그때 다른 파일 탐색기를 찾아보자고 생각했다.

* 처음에 나는 로컬 디스크 (D:)의 하드디스크가 배드섹터가 생겼다든지 오래 되었다든지 해서 생기는 물리적인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어디선가 봤는데 사진 파일이 많으면 기본 윈도 파일 탐색기가 열 때 로딩이 느려진다고 한다. 하지만 아래의 추천 탐색기에서는 로컬 디스크 (D:)가 느리게 열리는 문제도 거의 사라졌다.

나는 그냥 다른 건 필요없고 기본 파일 탐색기처럼 왼쪽엔 폴더 트리, 오른쪽엔 폴더와 파일 목록이 보이면서~ 그 오른쪽 부분이 듀얼이기만 하면 된다. 아래의 예제 이미지처럼 말이다.


당연히 윈도 기본 파일 탐색기의 대안이라고 소개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들이 저렇게 듀얼 창을 지원하기 때문에 저 조건은 다 OK인데, 설정하다 보니까 글꼴도 내가 좋아하는 ‘굴림’으로 설정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모든 프로그램이 폰트 설정을 지원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내가 뭐 대단한 거 한다고 유료로 쓸 필요는 없으니 무료(프리웨어)여야 하고 가벼워야 했다.

* 컴퓨터 전문가들은 굴림 폰트를 많이 싫어하는 것 같은데 난 9pt 사이즈의 굴림 폰트가 둥글둥글 귀여워서 좋다.

컴퓨터에 깔았다가 지워도 뭔가 레지스트리에 잔여물이 남아 있을 것 같았지만 그래도 제대로 내 맘에 드는 것을 딱 찾기 위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깔아 봤다.

더 많이 깐 것 같기도 한데 xplorer² lite로 결정하고 나서 받았던 프로그램을 싹 지워버려서 생각이 안 난다. 특히 Just Manager 이건 단순하고 괜찮았는데 왼쪽 폴더 트리 창이 좀 이상해서 그게 아쉬워서 탈락..

아무튼 내가 선택한 것은 xplorer² lite이다. FTP 접속, 파일명 일괄 변경, 압축파일 지원, 이미지 뷰어 기능 이런 거 다 필요없고 가벼우면서 내가 원하는 폰트를 쓸 수 있고, 그림 파일이 많은 HDD도 빠르게 열리면서 두 개의 창(dual-pane)을 지원하는 가장 좋은 무료 파일 탐색기라고 생각한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