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8일 토요일

얄팍한 Daum

아니, 이제 보니까 Daum 카페는 글쓰기 화면에서 ‘Daum 검색에 노출되지 않게 하기’ 설정이 없네. Naver 카페는 있는데. Daum 카페에 갈 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한 어르신께서 나한테 Daum 검색 결과에서 좀 지우고 싶은 글이 있다고 하셔서 알게 되었다. 얼마 전에 Daum이 카페 검색을 시작했다고 하더니만 지금까지 Daum 카페에 축적된 자그마치 4억 개의 DB를 전부 다 무작정 내보낼 생각이었나 보군. 검색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

다행히 눈 씻고 잘 찾아보면 카페 화면 맨 아래에 검색 비공개 요청이라는 링크가 있다. 그래, 이번에 카페 검색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옛날에 1999년 5월부터 지금까지 Daum 카페에 썼던 글 중에 Daum 검색 결과에서 삭제하고 싶은 글이 있는 사람은 개별적으로 요청하라는 뜻이겠지. 하지만 삭제하고 싶은 글의 Daum 카페 ‘검색 결과’ URL을 찾아서 요청해야 하는데 Daum 카페에 글 많이 썼던 사람들은 그걸 언제 다 검색하지? 그냥 글의 ‘퍼머링크’ URL로 요청하는 것도 장난 아닐 텐데, Daum 메인의 검색창에 검색어를 넣어서 검색 결과에 나오는 URL로 요청하라고? 내가 가입해서 활동했던 모든 Daum 카페에 접속해서 그동안 뭔 글을 써 왔나 다 찾은 다음, 그중에 삭제하고 싶은 글들을 골라내서 그 글 제목으로 하나씩 하나씩 Daum 검색창에서 검색한 다음, 검색 결과에 나온 URL로 삭제 요청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게 말이 되나.

아니, 그렇다고 해서 모든 카페의 글이 Daum 검색 결과에 안 뜨는 것을 디폴트로 하고, 검색 결과에 나오게 하고 싶은 글을 ‘검색 공개 요청’으로 신청하라고 할 순 없겠지. Daum도 먹고 살아야 하니까. 하지만 카페 검색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의 글들은 그렇다 쳐도, 이제 앞으로 미래에 쓸 글들은 검색에 내보낼 건지 안 내보낼 건지 글쓰기 화면에서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해 놨어야 하지 않나? 그렇다면 내가 지금 Daum 카페에 글을 쓰면서 그 글이 Daum 검색 결과에 안 뜨게 하고 싶다면, 일단 카페에 글을 쓰고 며칠 잠복해 있으면서 Daum 검색 결과에 내 글이 나타나기를 기다린 다음 그 URL을 잡아내서 삭제 요청을 해야 하는 건가? 언제 나타날 줄 알고? 귀찮음을 노린 얄팍한 전략?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